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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TS의 팬덤을 진라면 팬덤으로! '오뚜기 진라면 진심 캠페인'



BTS 팬덤의 마음을 사로잡은 오뚜기 진라면 진심 마케팅

캠페인 기본은 진라면의 '진심' 전하기


오뚜기의 진심을 전달하기 위해 진행된 다양한 디지털 프로모션과 이벤트가 어떻게 기획되었으며, BTS 팬덤의 확산력에 불을 지피고자 한 이너스 커뮤니티의 '오뚜기 진심 캠페인'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Project Report


✅ 프로젝트명 : 오뚜기 진라면 진심 캠페인

📆 기간 : 2022년 11월 08일~2023년 04월 09일

🏆 목적 : 브랜드 이미지 제고 및 라면 시장 점유율 1위 달성

+ 상대적으로 낮은 1020세대 최초 상기도 상승 목표

 

 

🟣 SITUATION 🔎

근소한 1위와의 차이! 2%를 잡기 위한 노력


진라면 브랜드의 이미지 제고와 함께 라면 시장의 M/S(Market Share) 1위 달성을 목표로 상대적으로 최초 상기도가 낮은 1020세대에 집중한 마케팅이 필요하다 판단하였습니다.


이에 공격적으로 BTS 진을 22년도 모델로 선정하였으며, 아이돌 모델을 활용한 팬덤 마케팅을 통해 경쟁사 제품인 S라면을 꺾고 1위를 달성하기 위한 캠페인 기획에 집중하게 됩니다.


이너스 커뮤니티에서 진행한 BTS 진과의 팬덤 마케팅을 확인하실까요?




오뚜기 진라면 진심 캠페인


🟣 PLAN ✏️


BTS 진을 중심으로 한 이벤트 디자인과 함께 진라면의 진심을 효과적으로 표현될 수 있는 이벤트 프로세스를 구성하였습니다.

참여 욕구를 부르는 이벤트 경품과, BTS 연계 디지털 굿즈를 SNS 공유 이미지 등에 반영하여 팬덤에게 노출 및 참여할 수 있는 요소를 적극 마련하였습니다.







🟣 ACTION ⭐️


1️⃣ 티저 영상 제작 : BTS 진 모델을 오픈하기 전, BTS를 대표하는 색상인 보라색을 활용한 티저 영상을 제작, 송출함으로써 모델 및 캠페인에 대한 기대감을 조성


2️⃣ 진심 캠페인 : 진라면 TV CF와 연계하여 진라면의 마음인 '진심'을 전달할 수 있는 "진심 전해드립니다" 이벤트와 진라면 구매 유도를 위한 SNS 인증 이벤트 진행





오뚜기 진라면
셀럽을 활용한 중장기적인 팬덤 마케팅 전개


3️⃣ 진라면 BT21 퍼플 에디션, 한정판 마케팅 : BTS 캐릭터인 "BT21"과의 콜라보로 한정판 제품을 만들었고 팬덤을 대상으로 브랜드를 확산시키고 관심을 가지게 할 수 있도록 참여형 이벤트, SNS 공유 이벤트 진행하였음(경품으로 BT21 굿즈를 제공하여 참여 증대)




진라면 퍼플 챌린지
진라면 퍼플 챌린지



4️⃣ 캠페인 진행 중 지속적인 SNS 모니터링을 통해 국내/해외 팬들의 지속적인 언급 및 제품 구매 인증글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오뚜기 진라면 진심 캠페인


🟣 RESULT ⭐️ 캠페인 성과는?

 숫자로 말하는 성과! 브랜드 키워드 검색량 2배 상승으로 연결되다.


티저 영상과 디지털 굿즈로 시작된 바이럴은 약 3만 건 이상의 캠페인 참여, 1만 8천 건의 소셜 채널 공유로 이어지며 이슈화되었습니다.


팬덤이 좋아하는 활동을 미리 조사하고, 그들에게 놀 거리를 제공해 줌으로써 단순 구매 전환 캠페인이 아닌 유저들이 참여하고, 타 브랜드 고객을 스위칭하는 선순환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오뚜기 진라면
캠페인 이후 진라면 검색량 2배로 상승


또한 캠페인 라이브 이전과 비교하여 진라면 검색량은 2배로 상승하였으며, BTS 팬 커뮤니티 내 확산되며 틱톡 등을 통해 해외 유저에게 연결되고 다양한 국가에서 진라면 구매 인증 콘텐츠가 업로드되는 효과를 얻었습니다.




오뚜기 진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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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라면 오뚜기


🙋🏻‍♂️ 담당 AE 후기

1위 달성 참 어렵다!
하지만, 너무 흥미로웠던 팬덤 마케팅!

BTS 팬덤, 아미의 영향력의 대단함을 몸으로 직접 겪은 캠페인이었습니다.

제품 패키지는 물론 작은 굿즈에도 반응하는 모습은 담당 AE에게는 너무 재미있는 캠페인이었고, 셀럽의 특성과 파급력을 고려한 마케팅이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캠페인 설계를 위해 아이돌 팬덤의 생각, 니즈, 특성을 먼저 파악해야 했고, 그들이 열광하는 포인트와 굿즈 등을 고려한 캠페인을 통해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구매로 직접 연결되는 프로모션도 좋지만 그들의 '진심'과 '공감'을 자극했을 때 자발적인 확산 등 더 큰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인사이트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대외적으로는 '2023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에서 [마케팅 캠페인 프로모션] 부문에서 은상을 수상함으로 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캠페인으로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이너스커뮤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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