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오뚜기 쿠킹 경험 공간 '오키친 스튜디오'

Brand ㅣ 오뚜기



오키친 스튜디오 및 SNS 기획 운영

오뚜기와 함께 경험하는 요리하는 즐거움🧑‍🍳


 

Project Report


✅ 프로젝트명 : 2024 오키친 스튜디오 및 SNS 기획 운영

🍽️ 장소 : 오키친 스튜디오 (서울 강남구 봉은사로51길 23 함하우스 4층 오키친스튜디오)

📆 기간 : 2024년 3월 1일(금) ~ 현재

🏆 목적 :

  1. 오키친 스튜디오 내 쿠킹 클래스 기획 및 안정화로 참가자 만족도 ★ 4.9점 유지

  2. 인스타그램 계정(@okitchen_studio) 활성화로 팔로워 증대 및 클래스 신청 수 증대

 

1인 가구, 배달 활성화로 완제품을 구매해서 끼니를 해결하는 사람이 늘어났습니다. 국민 식품 브랜드 오뚜기에서 요리하는 즐거움을 전하기 위해, 2022년 쿠킹 경험 공간 '오키친 스튜디오'를 오픈했습니다.


다들 한 번 씩, 근사한 요리를 만들고 싶어서 레시피를 찾아보면, 구매처를 찾기 어려운 생소한 재료들을 많아 포기했던 경험이 있으실텐데요. 오키친 스튜디오는 이런 장벽을 제거하고자, 접근성이 좋은 오뚜기 제품을 활용해 퀄리티 높은 메뉴의 레시피를 개발하고 스튜디오에서 직접 요리해보는 경험을 제공해 왔습니다. 공간 구성도 타 쿠킹 스튜디오와 다르게 따뜻한 톤의 노란색, 아늑한 쿡탑과 다이닝으로 구성해 잘 갖춰진 친구의 집에 놀러온 것 같은 느낌을 줍니다.


그러다 2024년, 운영 3년차를 맞은 오키친 스튜디오가 이너스커뮤니티를 찾아왔습니다. 어떤 고민 때문이었을까요?



당시 오키친 스튜디오의 가장 큰 고민은 '클래스 퀄리티 대비 낮은 인지도' 오키친 스튜디오의 주 홍보 채널인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2년 동안 1만에 그쳐 타겟에게 도달이 잘 안되는 상황이었습니다. 클래스 참가자 만족도 평균은 ★4.8로 상당히 높았고, 해당 인원의 재신청률 역시 높았지만, 신규 신청자 유입이 더딘 상황이었습니다. 오키친 스튜디오 1회 클래스 수용 인원이 8명으로 제한적이기 때문에 참가 인원의 입소문만으로는 인지 제고에 한계가 있는 상황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이너스커뮤니티는 2가지 전략으로 24년 내 팔로워 4.9만명 달성 신청자 수 24년 1월 대비 15배 증가시키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1️⃣오키친 스튜디오 인스타그램으로, 클래스 퀄리티를 엿보게 하자!

가장 먼저 인지 제고를 위해, 인스타그램을 톤앤 무드 및 광고 집행 방식을 개선했습니다. 앞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오키친 스튜디오의 가장 큰 매력은 '접근성이 좋은 재료로, 높은 퀄리티의 음식을 요리할 수 있는 레시피'를 보유했다는 점입니다. 이 매력을 다수의 사람들이 엿볼 수 있도록 콘텐츠에 반영했습니다.


오키친 스튜디오 모집 및 레시피 콘텐츠


클래스 모집 콘텐츠에서는 각각 클래스에 참여할 경우, 요리할 메뉴를 씨즐한 상태로 배치했습니다. 또 클래스를 마치고서 발행하는 레시피 콘텐츠의 경우 콘텐츠 표지에 씨즐을 정가운데로 배치하여, 퀄리티 높은 메뉴의 주목도를 높일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내지에서 활용되는 오뚜기 제품들을 자세히 기재해 집에서도 요리하는 즐거움을 이어갈 수 있도록 작업했습니다.


개선한 콘텐츠는 인스타그램 광고에도 활용했습니다. 인스타그램을 통해 클래스 모객을 하고 있는 만큼 요리에 관심이 많고 새로운 경험을 좋아하는 타겟에게 콘텐츠를 노출하며 프로필로 유입될 수 있도록 세팅했습니다. 이렇듯, 오키친 스튜디오가 가진 장점을 더 부각해 도달을 늘려가는 방향이 효과적인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2️⃣참가자들의 후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자!


두번째로, 오키친 스튜디오의 장점을 직접 경험한 클래스 참가자 후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전략을 세웠습니다. 콘텐츠에서 노출하는 요리의 퀄리티가 실제 참가자들이 요리를 통해서도 구현된다는 점을 후기로 검증되면서 오키친 스튜디오 경험에 대한 궁금증과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오키친 스튜디오 참석자 후기 이미지


오키친 스튜디오는 후기를 강제할 수 있는 제공형 광고가 불가하기 때문에, 오키친 스튜디오를 경험한 사람들이 본인 의지로 후기를 작성해야합니다. 그러기 위해, 스튜디오에서는 고객 감동을 경험할 수 있을 정도로 청결부터 조리 과정까지 전반을 꼼꼼하게 챙겼습니다.


클래스 마지막 부분에 후기 이벤트를 진행해, 참가자의 후기가 다량 누적될 수 있도록 설계해 후기 작성을 유도했습니다.



 

오키친 스튜디오 클래스 진행 현장 스케치


이러한 전략으로, 오키친 스튜디오는 인지 제고에 성공했습니다. 팔로워는 24년 1월 1만명에서, 24년 11월 약 4.9만명까지 390%가 증가했고, 신청자 수도 1월 대비 최대 15배 증가하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해당 결과를 낼 수 있었던 것은 브랜드의 장점을 세세하게 고민해 분석하고, 장점을 더 다양한 사람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접점을 모색한 덕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담당 AE 후기

저는 사실, 오키친 스튜디오의 성장이 놀랍지 않아요.

왜냐면, 오키친 스튜디오 프로젝트를 맡을 때부터 이렇게 될 줄 알았거든요.


오키친 스튜디오에서 개발한 레시피를 들고 퇴근하면서, 집 앞 마트에 들러 오뚜기 제품을 사고, 요리해서 근사한 음식을 가족들에게 나누는 즐거움을 저는 이미 누리고 있었어요.

제가 스스로 이미 오키친 스튜디오의 강점과 매력에 대해 깊이 체감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런 오키친 스튜디오를 많은 사람들에게 소개하고 알리는 건 자연스러운 행동이었습니다!


늘 자랑하고 싶은 브랜드였고, 고객 감동을 위해 프로젝트 담당자들이 어떤 섬세한 노력을 하는지 배울 수 있는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Commenti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