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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보고 싶게 만드는 서울, 생활핫플 콘텐츠 프로젝트

최종 수정일: 6월 13일


Brand ㅣ 서울시



가보고 싶게 만드는 서울, 생활핫플 콘텐츠 프로젝트

서울을 가장 로컬하게 즐기는 방법, 서울 생활핫플


Project Report


✅프로젝트 명: 서울시 생활핫플 홍보 콘텐츠 기획 및 제작

📆기간: 2024년 12월 ~ 2025년 05월

🏅목적:

> 서울시민 추천 기반으로 선정된 생활핫플 100곳에 대한 정확한 정보 수집 및 콘텐츠화

> 장소별 사진·소개글·운영정보 등을 구조화하여 e-book 및 마이크로사이트 제작



🟣 SITUATION 🔎

서울시 생활핫플 전체지도
서울시 생활핫플 전체지도

 

“서울을 가장 로컬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

 

시민들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생활핫플’은 기존의 유명 관광지가 아닌, 서울 로컬들이 실제로 즐겨 찾는 장소들로 구성되었습니다.현지인처럼 도시를 여행하고자 하는 ‘로컬여행’ 수요가 높아진 요즘, 서울 생활핫플 프로젝트는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진짜 서울을 경험할 수 있는 100곳의 장소를 선별해 콘텐츠화 했습니다.


각 장소의 운영시간, 가격, 위치 등의 정확한 기본 정보는 물론, 현장에서 유용한 팁과 이용 방법까지 정리해 데이터베이스(DB)화했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구별 관광 정보 e-book을 제작했습니다. 또한, 사용자의 접근성과 활용 편의를 고려해 마이크로사이트를 함께 구축함으로써, 서울의 일상을 여행하는 새로운 방식을 제안하고자 했습니다.

 


🟣 PLAN ✏️

서울시 생활핫플 e-book
서울시 생활핫플 e-book

“DB 구축부터 설계까지, 생활핫플 콘텐츠 전략”

 

이번 프로젝트는 먼저 100곳의 생활핫플에 대한 DB를 구축하는 것부터 시작했습니다. 웹 크롤링을 통해 정보를 일괄 수집한 뒤, 각 스팟 정보의 초안을 작성하고 검수를 통해 콘텐츠의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구축한 DB를 기반으로 촬영을 위한 지역구별 동선과 일정, 콘텐츠 분류 기준 등을 정리했고, 흥미있는 e-book 구성을 위해 해치 캐릭터와 핫플 관련 아이콘을 디자인 요소로 활용해 재미있으면서 정보 전달에도 효과적인 콘텐츠를 기획했습니다.


또한 e-book과 동일한 톤앤매너를 유지하면서, 사용자 편의를 고려한 마이크로사이트를 PC·모바일 환경 모두에 맞춰 설계했습니다. 정보 탐색과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지도 기반 UI, QR코드 연동, PDF 열람/다운로드 기능 등도 함께 구성했습니다.

 


🟣 ACTION ⭐️

서울시 생활핫플 마이크로사이트 (이미지 클릭 시 페이지 이동)
서울시 생활핫플 마이크로사이트 (이미지 클릭 시 페이지 이동)

✅ 현장 중심 정보 수집

  • 직접 방문하여 사진 촬영(내부·외관·메뉴 등) 진행

  • 촬영 이미지와 현장감 있는 설명을 결합해 콘텐츠의 신뢰도를 높임


✅ e-book 제작

  • 핫플 관련 일러스트 제작(100개), 서울시 해치 캐릭터 활용

  • 총 100개 핫플 → 자치구별, 카테고리(즐길거리/먹거리)별 분류

  • 각 장소별 소개글 + 대표 이미지 + 운영정보 + 홈페이지/지도 QR 삽입


✅ 마이크로사이트 제작

  • 장소 클릭 시 대표 이미지, 운영정보, 장소 소개, 지도/홈페이지 연결

  • e-book 열람/다운로드 기능 삽입 (PC 기준)

  • e-book 톤앤매너에 맞춘 디자인 연계

 


🟣 RESULT ⭐️


✅ 디지털 콘텐츠 자산화

100곳의 로컬 핫플 정보를 정리하고 시각화한 콘텐츠를 e-book 및 웹으로 아카이빙


✅ 쉽게 접근 가능한 콘텐츠

현장 정보 + 이용 팁 중심의 설명으로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실용 콘텐츠


✅ 사용자를 고려한 UX 설계 및 디자인 완성도

  • 장소별 일러스트 활용

  •  UI/UX 고려한 웹 구조

  •  PDF 내 QR 삽입 등 사용자 중심 설계


 

🙋‍♀️ 담당 AE 후기

서울 생활핫플 e-book 표지
서울 생활핫플 e-book 표지

이번 프로젝트는 서울을 다시 알아가고, 곳곳의 숨은 매력을 발견하는 작업이었습니다.

‘서울에 이런 곳도 있었나?’ 싶은 장소들이 정말 많았고 단순히 정보를 나열하기 보단, 콘텐츠를 보는 사람이 직접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수 있도록 한 곳 한 곳에 애정을 담아 콘텐츠를 기획했고, 친한 친구에게 추천하는 느낌으로 정보들을 작성했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실제로 핫플을 방문해보기도 했는데요, 정말 맛집도 많고 재미있는 곳들도 많더라고요😃 이번 프로젝트는 이너스의 DB 수집, 콘텐츠 기획, 디자인, 사이트 구축 역량이 유기적으로 발휘된 사례였고, 서울의 다양한 결을 담아내며 로컬의 진짜 매력을 전할 수 있어 개인적으로도 의미 있는 경험이었습니다.


서울을 가장 로컬하게 즐기는 방법! 서울 생활핫플과 함께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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